꿩
작성일 : 2024-12-12
조회수 : 1760
전국적으로 흔히 분포하는 텃새이며 대표적인 사냥새이다. 파종한 씨앗이나 곡식에 피해를 많이 주고있다. 도시 공원, 농어촌, 구릉, 산간 초지, 산림 등 전국 어디에서난 볼 수 있다. 겨울에는 여러 마리가 무리를 짓기도 한다.
알을 낳는 시기는 5~6월이며, 한번에 낳는 알의 수는 6~10개이다. 식성은 주로 식물성이고 곡식류를 잘 먹는다. 때로는 동물성인 메뚜기와 개미등도 먹는다.
[분류]
닭목(Galliformes) 꿩과(Phasianidae)에 딸린 새. 한국 아종의 학명은 Phasianus colchicus karpowi BUTURLIN이다.
[형태]
수컷의 몸길이 80 ~ 89cm, 암컷 56 ~ 66cm. 수컷은 아름다운 밤색이므로 혼동되지 않는다. 광택이 있는 청동색의 몸은 검은색에서 황색까지의 색깔로 얼룩져 있다. 옆구리는 황색이며 검은색 반점이 있다. 배는 검은색이고, 머리는 광택이 있는 암록색이며 녹색의 귀깃과 진홍색의 육수가 있다. 목 둘레에는 넓은 흰색의 띠가 있다. 세로띠가 있는 긴 꼬리는 먼 거리에서도 뚜렷하다. 암컷은 짧은 꼬리를 가졌으며 갈색의 무늬가 있으나 목에 흰 띠가 없다. 부리는 흐린 황갈색이며, 다리는 갈색이다.
[서식지]
도시 공원, 농어촌, 구릉, 산간 초지, 산림, 침엽수와 활엽수의 혼효림 등지에 서식한다.
[번식]
산란기는 5 ~ 6월이며, 갈색을 띤 녹회색의 알을 6 ~ 10개 (때로는 12 ~ 18개) 낳는다. 번식력이 매우 강한 편이다.